중독으로 개념화되었다(유영재, 2005).
행동적 중독은 시대가 변함에 따라 영상매체나 기술의 발달과 관련된 영역까지도 확장되어 기술 중독(technological addiction)의 분류도 생겨났는데 TV, 테크놀로지(technology), 리빅스큐브(rubiks cube), 인터넷, 그리고 컴퓨터를 기반으로 하는 게임 등이 여기에 속한다.
아동게임중독’ 을 예방 혹은 극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우선 ‘아동게임중독’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개념, 원인 등)에 대해 살펴본 후, 현재 ‘아동게임중독의 실태’가 어떠한지, 그리고 예방, 치료를 위해 어떤 제도나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는지에 대해
⒉ 인터넷중독의 개념 및증상
⑴ 인터넷중독의 개념
인터넷중독이란 컴퓨터 사용 및인터넷 이용과 관련되어 충동적인 행동과 과도한 집착 등 심리적 특성이 매우 강한 의존증을 뜻한다. 또한 개인적으로는 사회적 고립, 우울증, 충동 조절 장애 등의 부작용을 초래하며 이에 따른 각종 사건,
거부반응을 보이지만 일부는 이러한 폭력물을 계속 찾는 중독증상을 보인다. 폭력물중독은 살인, 폭력, 강간 등 자극요인의 수위가 매우 강하므로 스너프 영상의 유통, 습득 모두 불법이다. 중독률은 매우 낮지만 중독될 경우 중독자의 정신건강이 심각하게 황폐화되며 면역이 생겨 자신이 그러한 행
중독과 약물 중독의 차이점은 약물 중독은 해당 약물을 완전히 차단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치료가 상대적으로 수월하지만 행동 중독은 일상생활의 한 부분이 많기 때문에 이것을 완전히 차단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6) 인터넷중독의 종류
• 악성댓글 중독
• 게임중독
• 쇼핑
2. 악성댓글
① 정의
· 악성댓글(惡性댓글) 또는 악성리플(惡性reply,간단히악플)은 상대방이 올린 글에 대한 비방이나 험담을 하는 악의적인 댓글을 말 함
· 악성댓글을 다는 사람을 악플러(←악플+er) 라고도 함.
② 악성 댓글의 피해
· 근거없는 비방, 인신공격성 악성댓글은 개인의 생명
부정적 결과를 초래하며, 청소년 비행 문제나 범죄로까지 이어지고 있어 게임중독 현상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절실하다. 이에 우리는 인터넷중독의 개념과 현황 그리고 인터넷중독이 아동과 청소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과 실태를 살펴보고 그에 대한 문제점과 대처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게임을 하기 때문이다. 김씨는 아무리 혼을 내도 소용이 없다며 진저리를 쳤다.
가정에서 이같은 풍경을 보는 것이 이제 더 이상 낯설지 않다. 컴퓨터게임이나 인터넷 사용과 연관되어 부모-자녀간에 실랑이가 벌이지는 것은 주변에서 이미 흔한 일이다. 게임중독이니 폐인이니 하는 말들은 요즘 흔히
아동및 청소년들이 게임에 빠져드는 경우가 늘어나게 되었다. 이로써 많은 시간을 온라인게임을 하는데 보내게 되고 일상적인 활동에 문제가 발생할 정도가 되며 게임중독으로 나아가게 된다. 이러한 온라인 게임의 중독적인 사용은 인터넷 사용자의 나이가 어릴수록 더 많은 문제를 경험하는 경향이
및인터넷 사용시간 증가, 환경의 변화 등이 원인
도내 초·중·고 학생 10명중 4명은 시력이상 증상을, 10명중 2명은 고·저혈압 증세를 앓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경기도교육청에 따르면 지난 해 4월부터 올 2월까지 초등학교 1, 4학년 31만3천여명, 중학교 1학년 16만3천여명, 고교 1학년 13만3천여